오신환 "선거법 협상 D-7…한국당, 합의 가능한 안 제시하라"

머니투데이

[[the300

본문이미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69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9일 선거법 개정안 논의와 관련 자유한국당에 "합의 처리를 원한다면 협상 가능한 안을 가지고 나오는 것이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는 27일 부의 예정인 선거법 협상 시한이 일주일 남았지만 여야 간 관련 협의가 중단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비례성 강화를 위해 협상하는데 비례대표를 없애자는 주장만 반복하는 한국당"이라며 "그런 태도는 합의 처리를 빌미 삼아 합의 처리를 어렵게 만드는 모순된 행태"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본회의 부의가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몸으로 막겠다고 나서는 것 또한 결코 실효성있는 대책일 수 없다"며 "한국당에 합의 처리 의지가 있다면 도농 복합형이든 중대선거구제든 합의가 가능한 안을 제시하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합의를 원칙으로 처리하기 위해 중재 노력을 했지만 뜻과 상관 없이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고 현 상황을 평가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합의 처리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한국당이 협상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더이상 무의미한 중재 노력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다음날부터 나흘간 이어지는 여야 3당 원내대표의 방미 일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 원내대표는 "트럼프 행정부와 미국 상하원 주요 인사들을 만나 미국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 뜻을 명료하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방위비 분담금 문제는 국민 이익과 직결된 사안이라 정당과 정파를 떠나 한 목소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튼튼한 한미동맹을 위한 공정한 방위비라는 원칙 아래 합리적 수준에서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양국 정치권의 협상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전날 서울에서 열린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3차 회의에서 미국이 한국의 현재 분담금의 5배에 달하는 50억 달러를 요구한 데 대해서는 "과도한 요구"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한미 동맹은 양측이 힘을 합쳐 동아시아의 평화를 지키자는 것"이라며 "방위비 문제로 양국의 신뢰가 금가고 한미동맹이 약화되면 본말이 전도된다"고 우려했다.

백지수 , 강주헌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