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관 구해령' 이지훈, 안방극장 울린 '사별' 오열...신세경 위로 통했다 [핫TV]

OSEN

[사진=MBC 방송화면] '신입사관 구해령' 19, 20회 이지훈 사별 고백, 신세경 위로 장면.



[OSEN=연휘선 기자] '신입사관 구해령'의 이지훈이 '사직' 결심을 돌렸다. 아내를 잃은 그의 안타까운 과거사가 시청자를 울린 가운데 신세경의 진심 어린 위로와 발각 엔딩이 긴장감을 더했다.  



15일 방송된 MBC 수목드라마 '신입사관 구해령' 19, 20회에서는 탄핵 위기에 사직을 결심한 민우원(이지훈 분)과 그를 위로하며 마음을 돌린 구해령(신세경 분)의 모습이 그려졌다.


'신입사관 구해령'은 조선의 첫 문제적 여사(女史) 구해령과 반전 모태솔로 왕자 이림(차은우 분)의 로맨스 실록을 그린 드라마다.  이날 방송에서 해령은 새로운 부조리를 목격했다.  승차 명단 발표가 한창인 궁궐, 해령은 승차 명단에 맞춰 임명장을 쓰기 위해 용모비록을 꺼내 들었고 승차자들의 본적이 용모비록과 다르게 적힌 사실을 알게 됐다.  알고 보니 관리들에게 뇌물을 받아먹은 이조정랑 송씨(류태호 분, 이하 이조정랑)가 상피제(혈연, 지연 관계에 있는 관원들이 같은 관청에 근무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를 피하고자 의도적으로 본적을 조작한 것.


원칙주의자 우원은 이조정랑을 찾아가 "더 이상 조정을 어지럽히는 일은 삼가 달라. 아비의 친우이기 때문에 한 번은 기회를 드리는 거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딸 송사희(박지현 분)까지 나서 "가문에 먹칠은 그만해달라"고 청하자 분노에 찬 이조정랑은 사람을 시켜 우원의 탄핵 상소를 올리게 했다.


상소문은 우원의 처가를 문제 삼았다.  장인어른은 역모에 가담해 멸문의 벌을 당했고, 그의 아내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자결하는 죄를 저질렀는데 그런 자를 한림으로 선발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


주위의 수군거림이 커지자 참다못한 우원은 해령을 사관으로 대동하고 동궁전으로 향했다.  우원은 결국 왕세자 이진(박기웅 분)에게 사직서를 내밀었다. "견딜 수가 없다.  사람들 입에 아내가 오르내리는 게. 손가락질 받으며 외롭게 떠난 여인이다.  죽어서 만큼은 평안해야 하지 않겠냐"는 우원의 말에 이진조차 말릴 수 없는 상황.


해령은 "민 봉교 님이 어떤 마음인지 안다.  그분의 이름이라도 지켜주고 싶어서 사관이 되신 거 아니냐. 그 분이 오명을 쓴 채로 세상에서 영영 사라질까 봐. 그만두지 마시라"라고 진심 어린 위로를 건넸다.


그날 밤 우원은 아내와 함께 지냈던 안채를 찾아 슬픔으로 얼룩진 과거를 회상했다. 죽은 아내는 자신의 아비가 역적으로 몰리자 시아버지인 익평(최덕문 분)을 찾아가 무릎을 꿇고 살려달라 빌었지만 무시당했다.  결국 그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목을 맨 아내를 발견한 우원의 오열에 시청자들도 함께 눈시울을 붉혔다.


다음 날 민우원은 예문관으로 돌아왔고 해령에게 "어제는 보이지 말아야 할 모습을 보였다"면서 "미안하다"고 말했다.  이어 "실은 고마우신 거 아니냐"는 해령의 장난스러운 모습에 "그래. 날 붙잡아줘서 고맙다"고 덧붙였다.


다정한 선후배 모드의 두 사람을 발견한 이림은 질투심이 폭발했다.  이림은 해령에게 "지금 당장 녹서당으로 가자"고 명했고, 따라온 해령에게 "내가 널 너무 모른다는 기분이 든다.  그게 싫다"고 말했다.  진지한 이림의 모습에 해령은 자신에 대해 알려줬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  너무 한꺼번에 알게 되면 더 이상 절 궁금해하지 않으실까 봐 그건 저도 싫다"고 말해 이림을 설레게 했다.


다음 날 해령은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입시를 해야 한다"는 우원의 말에 혼자 사책을 들고 현왕 함영군 이태(김민상 분)의 침전으로 향했다.  침전 안에서는 익평과 이태가 독대 중이었고, 이들의 대화를 몰래 듣던 해령이 내금 위에 발각되는 엔딩으로 긴장감을 높였다.


16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방송된 MBC 수목드라마 '신입사관 구해령' 20회가 전국 기준 시청률 6.5%, 수도권 기준 6.4%를 기록했다.  또한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수도권 기준) 2.5%를 기록해 의미를 더했다.  그 결과 '신입사관 구해령'은 전국, 수도권 기준, 2049 시청률 모두 수목극 중 1위를 차지했다. / monamie@osen.co.kr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